바로가기 메뉴
메인메뉴 바로가기
본문 바로가기
  1. 이슈

”비타민D, 자폐아 증상 개선”

글  한성간 기자

  • 페이스북
  • 트위터
  • 카카오톡
  • 네이버 블로그
  • sns 공유
    • 메일보내기
  • 글자 크게
  • 글자 작게

비타민D 보충제가 자폐아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.

이집트 아시우트(Assiut)대학 의대 신경정신과 연구팀이 3~10세 자폐아 109명(소년 85명, 소녀 24명)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 등이 21일 보도했다.

임상시험에서 아이들에게는 무작위로 비타민D3 보충제 또는 위약이 4개월 동안 투여됐다.

임상시험은 누구에게 진짜 약 또는 위약이 투여되고 있는지를 참가자와 연구자가 모두 모르게 하는 이중맹(double-blind) 방식으로 진행됐다.

비타민D3 보충제는 체중에 따라 kg당 300IU(국제단위)를 투여했지만 하루 5천IU가 넘지 않도록 했다.

이와 함께 임상시험 전후에 ▲ 자폐아 평정척도(CARS) ▲ 문제행동 체크리스(ABC) ▲ 사회반응성척도(SRS) ▲ 자폐치료평가 체크리스트(ATEC)를 이용, 자폐증상의 중증도(severity)와 사회성 성숙도(social maturity)를 평가했다.

그 결과 전체적으로 비타민D가 투여된 아이들이 위약이 주어진 아이들에 비해 자폐증상이 현저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.

특히 높은 용량이 투여된 아이일수록 증상 개선이 뚜렷했다.

이 결과는 비타민D 보충제가 자폐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자폐아들에 투여를 권장할만하다고 연구팀 일원인 할레드 사드 연구원은 말했다.

그러나 비타민D의 이러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보다 규모가 큰 임상시험일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.

이 연구결과는 영국 아동-청소년 정신건강학회 학술지 ’아동심리학-정신의학 저널’(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) 최신호에 발표됐다.■


 

 

 

 

 

 (서울=연합뉴스)

[입력 : 2016-11-25]   한성간 기자 more article

  • 페이스북
  • 트위터
  • 카카오톡
  • 네이버 블로그
  • sns 공유
    • 메일보내기
Copyright ⓒ 서울스트리트저널.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

많이 본  기사

독자댓글
스팸방지 [필수입력] 왼쪽의 영문, 숫자를 입력하세요.

포토뉴스

Future Society & Special Section

  • 미래희망전략
  • 핫뉴스브리핑
  • 생명이 미래다
  • 정책정보뉴스
  • 지역이 희망이다
  • 미래환경전략
  • 클릭 한 컷
  • 경제산업전략
  • 한반도정세

키워드 뉴스

많이 본  기사

뉴시스
TOP